✔️ 편집자, 디자이너, 작가, 큐레이터, 독자 모두에게 필요한 그림책 출판 프로세스 특강입니다.
✔️ 그림책 이론부터 실제 적용 방법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살펴봅니다.
✔️ 『마음의 집』(한국 최초 볼로냐 라가치상 수상)을 함께 만들었던 편집자 및 디자이너 듀오의 실무 노하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강의 소개
그림책에 편집자와 디자이너가 필요한가요?
글도 짧고 페이지 수도 적은 그림책. 또 그림책에는 표지에도 내지에도 작가의 그림이 들어가지요. 그렇기에 얼핏 그림책은 편집할 것도 디자인 할 것도 별로 없지 않느냐는 오해를 종종 받습니다. 하지만 그림책을 한 권이라도 출판하고 나면, 생각보다 훨씬 어렵고 섬세한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도대체 그림책 편집자와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이 강의를 통해 그림책을 기획하고 편집하는 실무의 전 과정을 들여다보고, 그림책 편집, 디자인의 기초를 튼튼히 세워 보세요. 4주간의 강의가 끝나고 나면, 한 권의 그림책을 위해 작가 · 편집자 · 디자이너가 한 팀이 되어 복잡다단한 과정들을 함께 헤쳐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실무에 뛰어들기 전, 이론부터 튼튼히
어린이뿐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새로운 예술 분야, 그림책. 이제 독자들은 그림책을 이루는 모든 요소에 반응하고 상호작용하길 원합니다. 영화에서만 느꼈던 미장센을 그림책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요. 작가 · 편집자 · 디자이너는 내러티브의 완성을 위해 글과 그림, 시각, 촉각을 넘어선 공감각적인 요소들을 함께 설계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 강의는 그림책 편집자와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초 이론부터, 그 이론을 실제 적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그림책 출판 현장에 있는 모두가 알아야 할 편집, 디자인 노하우
누구보다도 이제 막 그림책 편집과 디자인 경력을 쌓기 시작했거나 그림책의 세계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싶은 편집 실무자들에게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림책의 출판 형태는 실로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편집과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면 창작자 1인이 독립출판으로도 완성도 높은 그림책을 출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강의는 독립출판, 1인 출판을 염두에 두고 있는 작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그림책 창작자나 북큐레이터, 그림책 향유자들도 편집과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하면 그림책을 보는 안목과 기준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강의 대상
- 현직 그림책 편집자 & 디자이너 (지망생)
- 독립출판 혹은 출판사 투고 예정인 그림책 작가
- 그림책 기획, 편집,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독자
- 그림책 속의 의도를 섬세하게 읽고 싶은 그림책 큐레이터
강사의 한 마디
“ 20년 가까이 그림책 편집자로 일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바로, “그림책은 참 편집하기 쉽겠다”는 것이었어요. 글도 별로 없고 페이지도 적기 때문에 편집자의 역할이랄 게 별로 없겠다고 생각하기 쉽거든요. 그러나 그림책 창작자의 작품은 섬세한 기획 및 편집 과정을 거쳐야, 보다 완성도 높은 창작물이자 상품이 되어 독자와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실무자가 아니라면 알 수 없는 ‘그림책 작가와 편안하게 소통하는 법’이나 ‘글과 그림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 등 그림책 기획과 편집의 A부터 Z까지 꼼꼼하고 깊이 있게 알아봅니다. _ 최은영 그림책 작가 & 편집자
“저는 오랜 실무 경험으로 그림책을 디자인하는 것에 익숙해요. 하지만 모든 책은 다 다른 책이기에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궁금해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시각적 문제 해결사’로서의 디자이너의 역할과 해결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특별해 보이는 책들은 왜 특별해 보이는지, 그 이유를 함께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_ 김성미 북 디자이너
커리큘럼
* 이 강의는 상상마당 아카데미에서 진행됩니다.
* 1·2강은 최은영 편집자의 강의가, 3·4강은 김성미 디자이너의 강의가 순차적으로 운영됩니다.
■ 그림책 편집
01. 그림책 편집을 위한 그림책 이론
- 그림책이란 무엇일까? 시각화된 글감과 메시지란?
- 시점, 방향성, 서스펜스의 이해
- 그림책의 그림, 그림책의 글은 무엇이 다를까?
- 그림책 창작의 프로세스 이해하기
02. 그림책 기획·편집, A부터 Z까지
- 그림책을 기획하려면 이것만 기억하자
- 그림책 편집자만 하는 특수한 업무들
- 원고의 검토 기준 : 수많은 더미 가운데 옥석가리기
- 글 작가, 그림 작가. 섭외와 소통 방법
■ 그림책 디자인
03. 입체적으로 바라보는 그림책
- 책의 형태와 공간
- 내러티브의 흐름과 표현 이해
- 그림책의 파라텍스트와 물성
- 사례 연구 : 판형, 레이아웃, 서체, 컬러, 종이, 인쇄 감리, 제본, 후가공 등
04. 그림책의 내러티브 요소로서의 디자인
- 그림책의 미장센
- 그림책 디자이너의 역할
- 강사 작업물로 살펴보는 디자인 사례
- 새로운 예술로서의 그림책: 다양한 형태의 그림책 살펴보기
궁금한 게 있나요?
유선 문의 02.330.6227
카카오톡 문의는 우측 하단의 버튼을 클릭
(평일 10-18시 / 점심시간 12-13시)
관련 콘텐츠
강사 소개 | 수강 후기 | |
✔️ 편집자, 디자이너, 작가, 큐레이터, 독자 모두에게 필요한 그림책 출판 프로세스 특강입니다.
✔️ 그림책 이론부터 실제 적용 방법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살펴봅니다.
✔️ 『마음의 집』(한국 최초 볼로냐 라가치상 수상)을 함께 만들었던 편집자 및 디자이너 듀오의 실무 노하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강의 소개
그림책에 편집자와 디자이너가 필요한가요?
글도 짧고 페이지 수도 적은 그림책. 또 그림책에는 표지에도 내지에도 작가의 그림이 들어가지요. 그렇기에 얼핏 그림책은 편집할 것도 디자인 할 것도 별로 없지 않느냐는 오해를 종종 받습니다. 하지만 그림책을 한 권이라도 출판하고 나면, 생각보다 훨씬 어렵고 섬세한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도대체 그림책 편집자와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이 강의를 통해 그림책을 기획하고 편집하는 실무의 전 과정을 들여다보고, 그림책 편집, 디자인의 기초를 튼튼히 세워 보세요. 4주간의 강의가 끝나고 나면, 한 권의 그림책을 위해 작가 · 편집자 · 디자이너가 한 팀이 되어 복잡다단한 과정들을 함께 헤쳐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실무에 뛰어들기 전, 이론부터 튼튼히
어린이뿐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새로운 예술 분야, 그림책. 이제 독자들은 그림책을 이루는 모든 요소에 반응하고 상호작용하길 원합니다. 영화에서만 느꼈던 미장센을 그림책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요. 작가 · 편집자 · 디자이너는 내러티브의 완성을 위해 글과 그림, 시각, 촉각을 넘어선 공감각적인 요소들을 함께 설계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 강의는 그림책 편집자와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초 이론부터, 그 이론을 실제 적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그림책 출판 현장에 있는 모두가 알아야 할 편집, 디자인 노하우
누구보다도 이제 막 그림책 편집과 디자인 경력을 쌓기 시작했거나 그림책의 세계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싶은 편집 실무자들에게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림책의 출판 형태는 실로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편집과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면 창작자 1인이 독립출판으로도 완성도 높은 그림책을 출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강의는 독립출판, 1인 출판을 염두에 두고 있는 작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그림책 창작자나 북큐레이터, 그림책 향유자들도 편집과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하면 그림책을 보는 안목과 기준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강의 대상
- 현직 그림책 편집자 & 디자이너 (지망생)
- 독립출판 혹은 출판사 투고 예정인 그림책 작가
- 그림책 기획, 편집,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독자
- 그림책 속의 의도를 섬세하게 읽고 싶은 그림책 큐레이터
강사의 한 마디
“ 20년 가까이 그림책 편집자로 일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바로, “그림책은 참 편집하기 쉽겠다”는 것이었어요. 글도 별로 없고 페이지도 적기 때문에 편집자의 역할이랄 게 별로 없겠다고 생각하기 쉽거든요. 그러나 그림책 창작자의 작품은 섬세한 기획 및 편집 과정을 거쳐야, 보다 완성도 높은 창작물이자 상품이 되어 독자와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실무자가 아니라면 알 수 없는 ‘그림책 작가와 편안하게 소통하는 법’이나 ‘글과 그림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 등 그림책 기획과 편집의 A부터 Z까지 꼼꼼하고 깊이 있게 알아봅니다. _ 최은영 그림책 작가 & 편집자
“저는 오랜 실무 경험으로 그림책을 디자인하는 것에 익숙해요. 하지만 모든 책은 다 다른 책이기에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궁금해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시각적 문제 해결사’로서의 디자이너의 역할과 해결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특별해 보이는 책들은 왜 특별해 보이는지, 그 이유를 함께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_ 김성미 북 디자이너
커리큘럼
* 이 강의는 상상마당 아카데미에서 진행됩니다.
* 1·2강은 최은영 편집자의 강의가, 3·4강은 김성미 디자이너의 강의가 순차적으로 운영됩니다.
■ 그림책 편집
01. 그림책 편집을 위한 그림책 이론
- 그림책이란 무엇일까? 시각화된 글감과 메시지란?
- 시점, 방향성, 서스펜스의 이해
- 그림책의 그림, 그림책의 글은 무엇이 다를까?
- 그림책 창작의 프로세스 이해하기
02. 그림책 기획·편집, A부터 Z까지
- 그림책을 기획하려면 이것만 기억하자
- 그림책 편집자만 하는 특수한 업무들
- 원고의 검토 기준 : 수많은 더미 가운데 옥석가리기
- 글 작가, 그림 작가. 섭외와 소통 방법
■ 그림책 디자인
03. 입체적으로 바라보는 그림책
- 책의 형태와 공간
- 내러티브의 흐름과 표현 이해
- 그림책의 파라텍스트와 물성
- 사례 연구 : 판형, 레이아웃, 서체, 컬러, 종이, 인쇄 감리, 제본, 후가공 등
04. 그림책의 내러티브 요소로서의 디자인
- 그림책의 미장센
- 그림책 디자이너의 역할
- 강사 작업물로 살펴보는 디자인 사례
- 새로운 예술로서의 그림책: 다양한 형태의 그림책 살펴보기
궁금한 게 있나요?
유선 문의 02.330.6227
카카오톡 문의는 우측 하단의 버튼을 클릭
(평일 10-18시 / 점심시간 12-13시)
관련 콘텐츠
강사 소개 | 수강 후기 | |
연계 강의